요로 결석이란
요로계(신장, 요관, 방광)에 요석이 생성되어 소변의 흐름 장애가 초래되고 그 결과 심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요로감염, 수신증, 신부전 등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요로결석의 원인
20~30대 부터 주로 발생하여 중년기 (40대)에 가장 많이 생기고 성별로는 남성과 여성이 2:1 의 비율을 보이며, 최근에는 소아에게서도 간혹 발생합니다.
평생동안 남성은 약 10%, 여성은 5%가 생긴다고 보고될 정도로 흔한 비뇨기계 질환 입니다.
소변에 포함된 성분이 여러이유로 농축되어 결정을 이루고 요로결석이 형성됨.
주로 칼슘대사과정의 유전적 ,환경적, 식습관 등의 문제로 발생함.
요로결석의 다양한 증상
-
심한 측 복부통증(옆구리 뒤쪽)
결석으로 요로가 막히면 신장에 소변이 정체되어 신장을 싸고 있는 캡슐에 압력이 걸리게 되고, 이로 인해 요관이 경련을 일으켜 통증이 발생합니다.
-
메스꺼움과 구토
신장과 위장관은 지배하는 신경이 같습니다. 그래서 신장과 위장관 간의 반사작용에 의해 인근 장기의 자극이 가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오심과 구토가 생기게 됩니다.
-
혈뇨
눈에 보이지 않는 현미경적 혈뇨부터 눈에 보이는 혈뇨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위치에 따른 통증의 양상
- 신장결석대부분 통증이 없습니다. 신배를 막고 있는 결석인 경우 측 복부에 둔탁한 통증이 약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 상부요관결석측 복부통증(옆구리 뒤쪽) 이 생기며 동 측 고환으로 향하는 방사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중부요관결석측 복부통증(옆구리 뒤쪽)이 생기며 동 측 하복부로 향하는 방사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하부요관결석측 복부통증(옆구리 뒤쪽)이 생기며 동 측 음낭(여성은 대 음순)으로 향하는 방사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방광 자극 증상으로 빈뇨,잔뇨감,배뇨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