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이란?
방광염은 요로내에 세균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신체 구조상 여성에게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재발이 잦은 질환으로 빈뇨, 요절박, 배뇨 시 통증 등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방광염은 발열이나 오한 등 전신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으로 급성 방광염의 경우 적절한 항생제 사용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만성 방광염의 경우 항생제 복용과
방광염의 유발요인을 찾아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확실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방광염의 원인
남성의 요도(18cm)는 길지만 여성의 요도(4cm)가 짧으며, 항문과 요도 입구가 가까워 장내 세균이 요도를 통해 침범할
가능성이 높으며 성생활과 임신 등의 원인으로 세균이 쉽게 요도를 통해 방광에 침입하게 됩니다.
방광염의 증상
-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 배뇨통, 잔뇨감, 절박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아랫배 통증이 생기고 혈뇨가 나타날 수 있으며, 소변에서 악취가 나기도 합니다.
방광염 진단 및 치료방법
진단방법
- 문진 및 신체검사아랫배를 눌러 아픈 것을 제외하면 특별한 진찰소견은 없습니다. 그러나 간혹 질이나 질 입구, 요도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적인 방광염이 나타나는 분들은 반드시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 소변검사 및 소변 균 배양검사소변 검사에서 세균뇨, 농뇨, 혈뇨가 관찰될 수 있는데요. 반복적으로 방광염에 걸리는 분들은 반드시 요 배양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 방사선 검사열이 나거나 옆구리가 아픈 경우, 증상은 소실 되었는데 계속 소변에서 염증세포가 나타나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 내시경 검사재발성 방광염이 있거나, 방광염 치료 후 배뇨증상이 지속되거나 혈뇨가 보이는 경우 등 기타 이상 증상이 있을 경우는 방광 내시경검사를 통해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방법
- 급성방광염단순한 방광염일 경우 항생제 3일 처방이 일반적으로 시행되며, 1일 복용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항생제 치료를 시작한 후 90% 이상은 72시간 내 증상이 호전되며,
항생제 내성을 고려하여 처방 받은 약은 끝까지 복용하는것이 원칙입니다.
- 만성방광염만성방광염은 장기간 항생제 투여를 고려할 수 있으며, 방광염을 일으키는 유발요인을 찾아 생활습관 개선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