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요실금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오줌이 요도 밖으로 흐르는 증상' 을 뜻합니다. 오줌소태처럼 갑자기 소변이 자주 마렵고 참기 어려워서 화장실에 가는 도중에 찔끔하는 경우, 기침을 하거나 크게 웃거나 줄넘기를 할 때에 자기도 모르게 소변이 나오는 경우 등은 모두 요실금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소변이 새는 증상 또는 상태자체를 말하는 것 입니다.
요실금 원인
- 카페인, 담배, 술, 스트레스, 요로감염, 당뇨
- 기관지염 등의 만성질환, 폐경 등 호르몬의 변화
- 임신, 출산, 비만, 연령증가, 방광을 자극하는 경우
요실금 증상
- 소변줄기가 약한 경우
- 소변을 잘 참지 못하는 경우
- 소변을 볼 때 쉽게 나오지 않는 경우
- 소변을 볼 때 아랫배에 힘을 주어야 하는 경우
- 기침이나 재채기, 혹은 웃을 때 소변이 새는 경우
- 소변량이 적으며 배뇨 후에도 개운하지 않은 경우
- 무거운 것을 들거나 계단을 내려갈 때 소변이 새는 경우
- 부부관계시 소변이 마려워 부부관계를 피하게 되는 경우
- 소변이 마려울까봐 운동이나 음료수를 마시는 것을 꺼리는 경우
- 배뇨시 하복부가 뻐근하고 소변을 본 후 묵직하여 개운하지 않을 경우
요실금 종류
-
복압성(긴장성)요실금
- 가장 흔한 종류이며 전체 요실금에서 약 50%를 차지한다
- 기침,재채기, 줄넘기, 웃을 때 처럼 알게 모르게 배에 힘이 들어갔을 경우 방광이 수축되고 요도의 괄약근이 풀려 발생합니다.
- 출산 후나 폐경, 비만, 천식 등이 있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
절박성 요실금
- 요실금의 약 20%정도를 차지하며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에 가기도 전에 참지 못하고 소변이 새거나 소변을 참을 수
없는 증세가 나타납니다.
-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지도 않았는데 방광이 저절로 수축하여 발생하며 방광염, 당뇨병, 방광출구폐색과 같은 질환이 있거나 자율신경계가 고장 나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절박성 요실금은 우울증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절박성 요실금이 있는 경우 3~4배 가량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
일류성 요실금
- 방광에 소변이 가득차서 더 이상 저장할 수 없어 소변이 넘쳐 흐르는 경우 입니다.
-
진성 요실금
- 요도괄약근 자체의 손상으로 방광에 소변을 저장하지 못하고 곧바로 소변이 새는 경우 입니다.
요실금의 치료
비만과 노화가 복압성 요실금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올바른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정한 체중을 유지 및 관리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성의 출산은 요실금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기를 낳은 후에 골반근육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절박성 요실금을 예방하기 위해서 쪼그리고 앉아서 일하는 것은 피하고, 방광을 자극하는 맵고 짠 자극성 음식, 커피 및 탄산음료 등은 되도록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 골반 근육 운동 요법(케겔 요법) 항문거근 중 치미골근이 강화되어 요실금이 발생한지 얼마 되지 않는 경도의 약한 요실금에 효과적이며, 분만 후 요실금의 예방을 위해서도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누워서 복부근육을 충분히 이완시킨 상태에서 질을 촉지하면서 운동을 합니다.
-
케겔요법의 주의사항
- 운동 중 복부, 대퇴부나 둔부의 근육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고, 호흡도 참지 않도록 합니다.
- 익숙해지면 안거나 서는 등 자세를 바꾸면서 시행합니다.
- 보통 5~10초간 수축하고 10초간 쉽니다.
- 매일 하루에 80~160회 반복하여 3개월 이상 꾸준히 시행합니다.
절박성 요실금인 경우에 유효한 치료법으로 복압성 요실금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동시에 나타나는 복합성 요실금에도 많이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골반근육훈련의 핵심은 얼마나 정확하게 골반근육을 운동시키느냐입니다. 그러나 평소 사용하지 않는 근육이다 보니 제대로 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바이오 피드백 치료는 환자가 골반근육을 수축시키면 근육의 긴장 정도를 시청각 신호로 알려 주어 정확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회에 30~40분 정도 시행하며, 주 2~3회 씩 총 6주간 치료합니다.
TOT수술의 원리는 늘어진 요도를 합성 물질 테이프로 받쳐줘 열려 있는 요도 괄약근을 닫는데 도움을 주는 것입나디.
최근에 개발된 수술(TVT,TOT)은 테이프모양의 합성물질로 조직 사이에 고정이 되어 재발률이 낮고 수술 성공률도 95% 이상으로
아주 높습니다. 수술 시간은 약 30분 정도로 아침에 수술을 시행하고 오후에 퇴원을 하실 수 있으며 통증이 거의 없어
다음날부터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본원의 특징 :: 본원에서는 다년 간 800례 이상 풍부한 경험을 가진 비뇨기과 전문의의 정확한 검사와 진단으로
요실금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수술 후 관리 또한 철저하게 하고 있습니다.